마케팅노트

네이버 검색 엔진 마케팅 - 상위노출 키워드 찾기, 키워드 검색량 분석, 연관 키워드 찾기 (feat. 키워드 도구, 데이터랩)

디깅이 2021. 5. 20. 14:19
728x90
반응형

검색 엔진 마케팅(SEM)

네이버는 어찌되었건 마케팅 주요 채널로 활용되는, 국내에서 가장 큰 검색 엔진이다. 네이버는 검색 엔진의 기능도 있지만 비즈니스 광고 등으로 매체의 수익을 내고 있는데, 지금도 수많은 광고주가 국내 1위 검색 엔진 '네이버'의 광고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네이버 검색 엔진 마케팅(SEM) 중에서도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키워드광고 등 키워드 관련 광고를 집행하고자 한다면, 키워드를 추출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알아보기 (모바일/PC) 👈 클릭해서 포스팅 보러가기

반응형

네이버 비즈채널 등록 - 비즈채널 관리 👈 클릭해서 포스팅 보러가기

효율적인 광고 운영의 핵심은 나에게 맞는 숨은 키워드 찾기

 

키워드 선정 노하우

  • 브랜드가 선점하고자 하는 키워드 검색
  • 상위 노출이 가능한 키워드 조회

네이버 광고 키워드 선정

네이버 키워드 광고 집행에 앞서, 네이버 빅데이터 분석 혹은 효과적인 키워드를 알고 싶다면 아래 툴을 참고하면 좋다.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1. 네이버 키워드 도구 (광고시스템)

네이버 광고계정으로 로그인 후 네이버 광고 홈에 접속한다. 그 다음 우측의 [광고시스템] 으로 접속한다. (네이버 광고 계정이 없다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네이버 광고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광고시스템에 들어왔다면 상단 메뉴 중 [도구] - [키워드 도구]를 클릭한다.

광고 시스템 접속 후 도구>키워드 도구 클릭

 

핵심키워드를 입력해 연관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다.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등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과거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조회하고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모든 키워드의 트래픽을 파악할 수 있다

  • 월간검색수 : 네이버 PC/모바일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
  • 월평균클릭수 : 통합검색에 노출된 광고가 받은 평균 클릭수
  • 월평균클릭률 : 통합검색에 노출된 광고가 받은 평균 클릭률
  • 경쟁정도 : 해당 키워드 경쟁정도를 PC 통합검색 기준으로 구분한 지표 (높음=다수의 광고주가 추가한 광고)
  • 월평균노출광고수 : PC 통합섬색에 노출된 평균 광고 갯수

이때, 키워드 검색수보다는 클릭률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광고가 단지 노출만 잘 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전환(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핵심 키워드로 연관키워드 조회하는 방법

 

조회한 연관키워드 중 유의미한 키워드가 있다면, 해당 키워드 좌측에 있는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광고그룹에 바로 추가할 수도 있다.

추출한 키워드를 광고 그룹에 바로 추가할 수 있다

2.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검색어를 기간별/연령별/성별로 조회도 가능하다.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검색어트렌드] 탭을 클릭 (데이터랩 메인화면에서 스크롤 다운하여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상단 메뉴 [검색어트렌드] 접속

 

궁금한 주제어를 설정하고, 하위 주제어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콤마(,)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입력한 단어의 추이를 합산하여 해당 주제의 검색어가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려준다.

이때 검색 기간, 사용 기기(모바일/PC), 유저의 성별과 연령대를 지정할 수도 있다. 브랜드 타켓팅 대상에 맞추어 조회가 가능하는 것.

검색 기간, 사용자 연령 등 검색어 조회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이처럼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쿼리와 트렌드를 조회할 수 있다. 주요 키워드가 많이 검색되는 특정 시즌이 있다면, 해당 시즌을 고려하여 관련 마케팅 액티비티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검색어별로 검색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