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노트

IGTV 인스타그램TV 서비스 주요 특징, 업로드 동영상 스펙

디깅이 2020. 10. 16. 16:38
728x90
반응형

인플루언서라면 IGTV는 이제 필수

 

반응형

IGTV (Instagram TV)

1분 이상의 고화질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의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사진 기반의 인스타그램이 2018년 6월 내놓은 앱내 플랫폼으로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더 길어진 동영상 시간

기존 업로드 동영상 길이가 최대 1분에서 최대 1시간으로 늘어났다.

일반 계정의 경우 최대 10분까지 허용되며, 팔로워 수가 1만이 넘거나 공식 계정 마크가 있는 사용자는 최대 1시간 길이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고 한다.

* 이는 업로드 채널 - 모바일/PC - 에 따른 최대 업로드 길이와도 중복되는 감이 있는데, 실제로 테스트가 필요하겠다

모바일 최적화: 세로 방향 동영상

모바일 기반의 최적화된 세로형 비디오 방식을 지원한다. 주로 모바일로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의 성격을 반영했는데, 영상은 최소 4:5 비율로 게재할 수 있고, 화면과 비율이 다를 경우에도 화면에 꽉 차도록 가장자리가 편집된다.

여기에 초고화질(4K)를 지원하기에 기존 인스타그램 영상의 저품질 부분을 개선했다.

* IGTV는 수직(세로)형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을 지원하여 동영상 몰입도를 높혔다

 

IGTV 인스타그램TV - 동영상 업로드 방법, 미리보기 공유 옵션 (모바일 앱/PC) 👈 클릭해서 포스팅 보러가기

 

IGTV 업로드 콘텐츠 예시, 세로형 화면 또한 지원한다

 


IGTV 동영상 업로드 요구 사항

동영상 길이

- 최소 1분 이상의 동영상

- 허용되는 동영상 최대 길이는 다음과 같다.

모바일 기기에서 업로드 시 15분

PC에서 업로드 시 60분

동영상 파일 형식

MP4

동영상 해상도 및 크기

- 화면 비율이 9:16인 세로 방향 또는 16:9인 가로 방향

- 프레임 속도는 최소 30FPS, 해상도는 최소 720 픽셀

- 10 이하의 동영상 파일 크기는 최대 650MB, 60분 이하 동영상의 최대 파일 크기는 3.65GB


짧고 강력한 숏폼 콘텐츠 전성시대

유튜브 VS 인스타그램 VS 틱톡

숏폼 콘텐츠 시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만큼, IGTV는 훌륭한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IGTV가 과연 최적의 채널인지는 여전히 고민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IGTV 또한 1~15분 분량의 '숏폼(Short-Form)' 시장을 공략하는 서비스 이지만 밀레니얼과 Z세대에게는 틱톡(TikTok)이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

동영상 콘텐츠는 누군가의 진실한 이야기를 진정성있고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지만, '솔직하지 않음'이 살아남는 사진 기반의 인스타그램 플랫폼 특성과는 잘 맞지 않을 수도? 영상 플랫폼에서는 유튜브를 대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

하지만 최근 인스타그램은 IGTV 비디오에 광고 기능을 추가, 라이브 방송 중의 후원기능, 15초의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릴스(Reels)'와 같은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직관적 마케팅 툴로서 동영상은 여전히 핫한 플랫폼이라는 것.

MZ 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숏폼(Short-Form) 콘텐츠 전성시대

 

인스타그램 스토리 하이라이트 생성하기, 스토리 저장하기 👈 클릭해서 포스팅 보러가기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인증하기 : 오피셜 계정 인증버튼 (블루뱃지, 인증배지) 👈 클릭해서 포팅 보러가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