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노트

카카오톡 채널(구 플러스친구) 마케팅: 전체메시지 발송하는 방법

디깅이 2020. 10. 2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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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광고메시지 안받아 본 사람은 없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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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채널 마케팅

카카오톡 채널(구 플러스친구)를 활용한 브랜딩, 마케팅 방법으로는 크게 아래 3가지 유형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1) 포스트 발행하기

3) 쿠폰, 이벤트 진행하기

2) 전체메시지 보내기

그중에서도 전체 메시지는 쿠폰, 이벤트, 브랜드 소식 등 여러가지와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톡 메시지광고

일반적으로 카카오 메시지광고는 유저의 카카오톡 채팅방으로 바로 전달되는 광고 유형으로, 클릭율 및 오픈율이 잘 나오는 광고상품 중 하나이다.

광고 유형

1) 와이드 이미지형

- 큰 사이즈의 이미지를 활용해 주목도 높은 메시지를 구성

- 이미지 또는 동영상 1개 첨부

- 텍스트 2줄, 링크버튼 1개 삽입 가능(공유하기 제외)

- 글자 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메인 이미지에서 프로모션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메시지 전용 옵션이 적용된 카드뷰 포스트와 연계하여 운영 가능

매력적인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이 포인트!

 

2) 와이드 리스트형

- 다양한 콘텐츠를 여러개의 리스트형으로 구성

- 리스트는 최대 4개까지 추가, 링크버튼 1개 삽입 가능

- 와이드 이미지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광고 주목도가 떨어져 개별 클릭율은 낮은 편

다양한 콘텐츠를 한번에 모아서!

 

3) 기본 텍스트형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때

- 텍스트 최대 400자까지 입력 가능

- 이미지/동영상 1개에 링크버튼 2개까지 추가 가능

메시지 발송 비용

일반메시지 발송건당 15원 (VAT 별도)

타겟메시지 발송건강 20원 (VAT 별도)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하는 방법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에서 메시지 신규 작성, 기존 발송한 메시지 목록을 관리할 수 있다. (가입 시 친구에게 가장 먼저 전달되는 '웰컴메세지'도 설정 가능)

접속하여 계정 로그인 후, 메시지>메시지작성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작성 가능한 메시지 유형이 나온다.

여기에서 마케팅 전략에 맞는 유형을 클릭!

가장 많이 사용하게될 와이드 이미지형(두번째)

 

이제 카드를 제작하면 된다. 아래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와이드 이미지형 메시지 제작 예시이다.

메시지 불러오기 기능을 잘 활용하자

 

- 상단 광고성 메시지 체크 *메시지 제목에 (AD)가 붙게된다

- 광고 이미지 첨부

- 첨부할 링크 설정 *여기서 포스트 첨부 클릭 시, 카드뷰로 바로 이동하게 됨

💡TIP 상단의 메시지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이전에 작성했던 메시지 포맷을 불러와서 편집할 수 있다.

정기 프로모션이나 월간 이벤트 등 반복성의 콘텐츠 제작 시 유용하게 활용하면 좋다(메시지 제작시간 단축)

- 메시지 본문 작성(최대 2줄, 글자수 76자까지)

- 메시지 버튼명/랜딩 유형선택 *포스트 선택 시 포스트로 바로 이동

- 하단 공유하기 버튼 '있음'으로 변경

공유하기 버튼은 꼭 활성화!

 

메시지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메시지 발송 설정으로 넘어간다.

여기에서 메시지 타겟을 설정할 수 있는데, 카카오톡 메시지 특성 상 플러스 친구에게만 전달되기 때문에 굳이 추가 타겟팅을 할 필요는 없다.

메시지 타겟을 설정할 수 있다

 

다음으로 발송 스케쥴을 설정하고 발송 수량을 설정하면 완료된다.

이때, 새로 추가되는 친구에게도 해당 메시지 발송을 선택하게 되면 발송 시점 이후로 추가되는 유저에게도 동일한 메시지가 발송되게 된다 *비용 후불 처리

발송 스케쥴과 발송메시지 수량을 설정

 

예상 비용까지 모두 확인했다면 테스트 발송 후 최종 메시지를 발송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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