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노트

카카오톡 채널(구 플러스친구) 마케팅 - 카드뷰 메시지 발송하는 방법

디깅이 2020. 11. 24.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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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뷰 포스트를 통해 브랜드 소식을 알려보자

 

포스트를 활용한 전체메시지 광고

보통 브랜드에서 카드뷰 포스트를 활용해서 전체메시지 광고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카드뷰 전체메시지는 메시지 하단에 행동유도버튼으로 '자세히 보기', '혜택 확인하기', '호캉스 떠나기' 등을 설정하고 해당 버튼을 클릭했을 때, 일반적인 웹사이트 혹은 포스트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포스트 광고 화면으로 바로 떨어지게 할 수 있다.

메시지 - 포스트 - 웹사이트로 떨어지는 방식

 

카카오톡 내 포스트 유형 중에서 메시지 전용 옵션이 적용된 카드뷰 포스트를 발행 수 있는데,

이를 첨부하여 전체메시지를 발송하는 경우, 유저는 포스트를 거치는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카드뷰어로 이동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받는 롯데리아, 버거킹 등 패스트푸드 브랜드 광고가 여기에 해당되는 것!

 

​카카오톡 채널(구 플러스친구) 마케팅: 전체메시지 발송하는 방법 👈 클릭해서 포스팅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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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형 메시지 작성 방법

카드형 메시지를 비롯한 모든 카카오톡 메시지 작성은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가능하다

카드형 메시지 작성을 위해서는 우선 카드뷰 포스트를 먼저 작성해야 한다.

 

좌측 포스트>카드뷰를 클릭해서 생성이 가능

 

카드뷰 포스트란?

  • 이미지와 글로 구성되는 기본형과 쿠폰 페이지를 삽입하는 쿠폰형으로 구성
  • 정사각형 이미지는 720*720px 이상의 1:1 비율을 권장하며 1:1 비율 초과시 중앙을 기준으로 자동 크롭된다
  • 세로형 이미지는 최소 720*960px 이상의 3:4 비율의 이미지를 권장하며 초과시 상단을 기준으로 크롭된다
  • 제목과 내용을 입력할 수 있으며 내용에는 URL도 입력이 가능하다

카드뷰 작성 화면

 

또한 카드뷰에는 버튼삽입 기능이 있는데, 버튼을 설정하면 웹사이트 또는 전화로 연결할 수 있다.

이때 한글이 포함된 URL을 사용하면 오류가 날 수 있다. 이럴때에는 bitly를 통해 단축 URL을 생성하면 된다.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을 홍보할때에는 버튼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유저를 이벤트 페이지로 바로 끌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정기 프로모션의 경우, '프로모션 바로가기', '20% 추가할인 혜택 보기' 등 관련 내용으로 버튼명을 입력하고 *연결 URL을 삽입하면 된다.

*트랙킹을 위해 UTM Link를 쓸것

 

카드뷰의 핵심은 바로 이 버튼 기능이다

 

카드뷰 작성을 완료했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셋팅을 이어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메시지 전용으로 발행에 체크할 것!

메시지 전용으로 발행된 카드뷰로 메시지를 제작해야 바로 카드뷰로 이동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유저는 광고 메시지를 클릭 - 포스팅 방문 - 카드뷰로 전환 - 웹사이트 랜딩 과정을 거치게 된다.

*메시지 전용으로 발행할 경우, 포스트 제목과 내용은 생략해도 무방하다(피드에 공개되지 않는 포스팅이기에)

 

메시지 전용으로 발행 체크

 

포스팅 발행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좌측 메뉴의 메시지>메시지 작성>와이드 이미지형 작성 메뉴로 들어간다.

여기서 아래와 같이 제작한 카드뷰를 첨부해서 메시지를 작성하면 된다.

 

  • 이미지 첨부(카드뷰와 동일 이미지 사용)
  • 첨부할 링크: 포스트 첨부 선택 후 포스트 등록
  • 내용 입력: 76자 이내
  • 메시지 버튼 삽입: 버튼명/포스트 첨부
  • 공유하기 버튼 'ON'

* 공유하기 버튼을 추가하면 메시지를 받은 친구가 자신의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해당 링크를 통해 손쉽게 메시지를 공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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