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노트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 애드센스 수익 이해하기

디깅이 2021. 6. 22. 15:30
728x90
반응형

애드센스 수익 이해하기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 확인과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블로그, 유튜브 영상들에 광고를 게재하기만 해도 직접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활용에 대한 뜨거운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 애드센스 수익금 확인 / 용어정리 👈 클릭해서 포스팅 보러가기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는 이용자의 클릭수, 노출수 기반으로 수익이 발생되기 때문에 평소 방문자 수, 조회수가 많은 블로거,유튜버 분들이 수익을 창출하는데 더 용이하다. 그래서 블로그 방문자수나, 영상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가끔 나의 콘텐츠가 조회수도 잘나오고, 클릭 수도 많은데 생각만큼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무효 트래픽

예상 수익과 실제 수익이 다른 이유

애드센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예상 수익과 실제 지급되는 수익이 차이가 나는 가장 큰 이유로는 바로 '무효 트래픽'의 발생에 있다.
무효 트래픽은 의도적인 클릭이나 노출을 말하는데, 즉, 광고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한 인위적인 클릭이나 노출 등을 말한다.

출처 :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위의 예시처럼 게시자가 지인에게 광고 클릭을 권유해서 클릭이 발생하였다거나, 게시자 본인의 광고가 있는 페이지를 계속해서 클릭하고 조회하는 등 인위적으로 활동이 발생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무효 트래픽으로 처리되게 된다.

구글은 이러한 무효 노출이나 클릭수에 대해 계정에 예상 또는 최종 수입을 조정할 수 있다. 즉, 지급 잔액에서 수입을 삭감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예상수익과 실제 수익에서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어디에서 무효 트래픽이 발생했는지 혹은 수익이 많이 발생했는지 등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추측만으로는 부족하다.

때문에 구글에서는 이러한 클릭수, 노출수, CTR 등 구체적인 수치를 비교하고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보다 구체적인 분석이 가능해 효과적으로 애드센스를 활용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활용하기

출처 : 구글 애드센스

 

주요 측정항목 : CPC, CTR, Impression

여러 요소들이 수익에 영향을 미치지만, 클릭당 수익이 발생하는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클릭당 비용(CPC), CTR, 노출수(Impression) 등의 측정항목이 중요하다.

1. 새 보고서를 열어, 이전 활동에 대한 실적을 검토한다. 약 3개월 정도로 확장하여 전체적인 실적 흐름을 파악한다.

출처 : 구글 애드센스

2. 노출수, CTR, CPC 등 측정지표를 선택하여, 어떤 구간에서 특이 사항(수익 감소 등) 이 발생하였는지 확인한다.

출처 : 구글 애드센스

여기에서 파악한 측정요소들의 특이사항을 가지고, 더 세부적인 원인을 예측할 수 있다.


CPC 의 경우 : CPC (클릭당 비용)

광고의 CPC는 광고주가 정하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진다. 만약 CPC로 인해 변동됨을 확인하였다면 하기와 같은 원인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1. 계절에 따른 입찰가 변동

예를 들어 겨울에 매출이 증가하는 패딩과 같은 제품의 광고주는, 해당 시기에 광고 입찰가를 높일 수 있다. 나의 채널의 특성을 생각해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을 위한 사이트라면, 여름 방학 기간에 트래픽 감소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2. 광고 차단

애드센스에서는 게시자가 나의 페이지에 게시될 광고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제한, 차단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만약, 내가 차단하는 광고의 카테고리가 많을 경우, 일부 광고주만이 나의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럴 경우 트래픽이 떨어질 수 있다.


CTR 의 경우 : CTR (광고 클릭률)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의 레이아웃이 원인이 되거나 혹은 잘못된 타게팅으로 관련성 없는 광고게재로 방문자가 관련성이 없어 광고를 클릭하지 않거나 광고가 게재되지 않았을 수 있다.
이로 인해 CTR이 낮아지면 수입 감소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하기와 같은 세부사항을 확인해 볼 수 있다.


1. 광고 레이아웃 변동 (페이지당 광고 수 변경 포함)
이는 CTR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광고 레이아웃 변경으로 인해 초반에는 CTR이 높아질 수 있다. 그러나, 방문자가 해당 레이아웃에 익숙해진다면 다시 감소할 수 있다. 때문에 이전의 디자인, 광고 위치, 모양, 광고 단위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계정 연동의 문제
애드센스가 광고를 게재할 사이트를 제대로 크롤링하지 못하는 경우, 방문자와 전혀 관련 없는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크롤링 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 조회 가능 (Active View) 측정항목 활용하기 : 방문자가 실제로 본 광고의 수를 파악할 수 있다. 방문자는 볼 수 없는 광고를 클릭할 수 없기 때문에 CTR과 간접적으로 상관관계에 있다.
일반적으로 조회가능성은 50%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조회가능성을 늘리기 위해서는 스크롤이 없어도 볼 수 있는 곳에 광고를 게재하는 등 레이아웃을 신경쓰고, 흥미로운 콘텐츠 제작 등으로 높일 수 있다.


Impression 의 경우 : Impression (노출수)

노출의 경우, 콘텐츠 혹은 계절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비슷한 콘텐츠를 가진 사이트에 나의 사이트를 홍보하는 등 노출수를 높일 수 있다.


1. 동일한 주제의 사이트에 내 사이트 홍보
동일한 주제를 다루는 다른 사이트에 나의 사이트를 홍보하여, 방문자를 유치한다.

2. 정기적인 방문자 만들기
SNS 등에 나의 사이트를 홍보하여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방문자를 유치한다. 혹은 꾸준히 게시글을 작성하여 사이트를 업데이트한다.

3. 특정 사이트 오류 확인
갑자기 한 사이트의 실적이 나빠진 것을 확인하였다면 404 오류, 서버 문제 등을 확인해볼 수 있다.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내 보고서를 활용하여 나의 수익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더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가장 주요한 측정항목들을 위주로 살펴보았다.

더 구체적으로 나의 블로그 어떤 페이지에서 수익이 잘 나왔는지, 어떤 키워드에서 높은 광고 단가를 이끌어냈는지 파악하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나의 활동을 살펴보고, 높은 수익을 낸 키워드 등을 분석하여 트렌드를 확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수익만을 위한 콘텐츠보다는 현 트렌드, 나의 콘텐츠 흐름과 방향성 등 꾸준한 분석을 하고, 좋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생산했을 때, 안정적인 수익또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