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노트

유튜브 저작권 제대로 이해하기 (유튜브 가이드라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콘텐츠 ID)

디깅이 2021. 7. 7.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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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코너에서 1인 미디어 창작자들이 놓치기 쉬운 저작권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이 1인 미디어 창작자, 즉 크리에이터 하면 유튜버라고 생각될 정도로 유튜브에서의 활동과 영향력이 많기 때문에, 유튜브에서의 저작권 문제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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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저작권 관련 이슈가 계속해서 화두되며, 유튜브 내에서도 관련 정책과 가이드라인을 개정하고 강화하고 있다. 오늘은 가장 기본적으로 유튜브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책과 가이드 라인을 확인하고, 영상을 업로드하고 이용할 때 필수로 확인해야하는 라이선스에 대해서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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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정책과 가이드 라인

정책 및 가이드 라인 확인하기

유튜브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책 및 가이드라인은 [Youtube 고객센터]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에 관련된 정책 및 가이드 라인은 [정책, 안전 및 저작권] 관련 탭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유튜브 고객센터 > 정책, 안전 및 저작권'

콘텐츠 소유자가 저작권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 및 저작권 표기 법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저작권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절차 및 필요한 양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 및 권한 관리 - YouTube 고객센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콘텐츠 소유자가 자신의 작품 사용 권한을 다른 사용자에게 부여하는 표준방식 제공

유튜브에서는 업로드한 모든 영상에 표준 Youtube 라이선스를 기본 설정으로 유지하고 있다. 이 표준 라이선스가 적용된 컨텐츠는 Youtube에 방송 권한이 부여되어, 시청 외의 동의 없는 재사용 및 편집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저작권을 보유한 크리에이터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약관에 따라 표기한 CC BY 라이선스에 따라 다른 크리에이터가 해당 작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즉, CC BY가 표시되어 있는 콘텐츠는 저작자가 자신의 작품 사용 권한을 다른 사람에게 부여하는 것이다. 때문에 제 3자가 주어진 조건에 따라 해당 컨텐츠를 이용하고, 재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를 이용하는 모든 크리에이터들은 업로드한 영상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표시할 수 있다. 그러나 라이선스는 '원본인 영상'에서만 설정이 가능하다.

출처:유튜브 고객센터

때문에 만약 내가 업로드하려는 영상 속에 누군가 '콘텐츠 ID'저작권을 등록한 컨텐츠가 사용되었다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등록이 불가하다. 완전한 원본이 아니기 때문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 YouTube 고객센터


콘텐츠 ID

유튜브 저작권 관리 시스템

유튜브에서는 콘텐츠 ID 시스템을 이용해 저작권을 관리하고, 저작자에게 저작권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 마다 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는 지문 파일을 만들어 이를 보관하는데, 어디에서 알게 모르게 내 저작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유튜브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다.

 

" 만약 나의 저작물이 다른 콘텐츠에 이용된 것을 알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유튜브에서는 아래 3가지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1. 차단 : 콘텐츠를 유튜브에서 볼 수 없도록 하는 방법. 국가별로 차단할 수 있다.
  2. 추적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조치를 보류하고, 시청률 정보등을 트래킹해서, 세부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수익창출 : 해당 콘텐츠에 광고를 넣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수익은 영상 게시자가 아닌, 원본 저작권자에게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익을 공유할 수도 있다.

" 만약 나의 영상이 저작권 관련해 문제제기를 받게 된다면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

문제제기를 받은 사람 또한 대응을 할 수 있는데, 만약 저작권 주장에 동의를 한다면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저작권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이의제기를 할 수 있다.

문제가 제기된 부분만 유튜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잘라내거나, 음원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했을 경우 음악을 아예 삭제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원본 저작권자와 수익을 공유할 수 있다.

그런데, 영상 콘텐츠의 권한을 모두 보유하고 있거나 혹은 콘텐츠 ID 시스템이 영상을 잘못 확인했다고 판단된다면, 이의제기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이 경우, 이의제기를 받는 저작권자는 30일 이내에 응답해야한다.

30일 이내에 응답하지 않으면, 저작권 주장이 만료된다. 때문에 30일 이내에 저작권 주장을 계속해서 유지하거나, 유튜브에 저작권 게시 중단 요청을 하여 동영상을 삭제할 수 있다. 혹은 이의 제기 내용에 동의한다면 저작권 주장을 철회할 수 있다.

 


 

점점 더 크리에이터의 수가 많아지고 그 시장이 커지는 만큼, 저작권은 나의 콘텐츠를 위해서라도, 또 다른 저작물도 활용하기 위해서도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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